11장 (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)
OS (Operation System)
→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,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
운영체제의 목적 (향상 및 단축)
- 처리능력 (Throughput) - 일정시간내 프로그램이 처리하는 일의 양
- 반환시간 (Turn Around Time) -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때까지의 시간
- 사용 가능도 (Avaliability) - 시스템을 사용해야 할 때 사용 가능한 정도
- 신뢰도 (Reliability) -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해결하는 정도
주 기억장치 (RAM)
- 반입 (fetch)
- 요구반입 - 요구시 적재하는 방법
- 예상반입 - 미리 에상해 적재하는 방법
- 배치 (Placement)
- 최초적합 - 빈 영역중 첫번째 분할 영역에 배치
- 최적 적합 - 빈 영역중 단편화를 가장 적게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
- 최악 적합 - 빈영역중 단편화를 가장많이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
- 교체 (Replacement) → 이미 사용중인 것을 교체하는 기법
- FIFO, OPT, LRU, LFU, NUR …
가상기억장치 (Virtual Memory)
→ 보조기억장치 (hdd,ssd,usb)중 일부를 주 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것.
- 페이징(Paging) 기법 →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를 동일한 크기로 나누고 동일하게 나누어진 페이지를 순서대로 불러와 처리
- 나눠진 틀 안에서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음 → 내부 단편화
- 세그먼테이션(Segementation) 기법 → 프로그램을 다양한 논리 크기로 나누고 주 기억장치에 불러와 실행.
- 나눠진 세그먼트들을 불러와 작업하기 때문에 외부에 남는 부분이 생김 → 외부 단편화
(세그먼트는 각 고유의 이름과 크기를 가져 주소변환이 필요하기 때문에. 맵 테이블이 필요함.)
→Segement Map Table
if 페이지 크기가 작을경우 → 단편화 감소, 맵테이블의 크기가 커지고, 매핑 속도가 늦어짐. 입출력시간 증가
if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→ 맵 테이블 크기가 작아지고, 매핑속도가 빨라짐. 입출력 효율성이 증가.
워킹 셋(working set) → 프로세스가 일정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
스레싱 (thrasing) → 프로세스의 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
프로세스 (Process)
PCB (Process Control Block) →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두는 곳.
생준 실대완
스케줄링
→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여러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 할당하는 작업.
- 비선점 스케줄링 (Non-Preemptive) FCFS, SJF, 우선순위 ,HRN, 기한부
FIFO
SJF | 단기작업 우선 |
HRN | 우선순위 = 대기시간 + 서비스 시간 / 서비스 시간 숫자가 높은것 우선 |
- 선점 스케줄링 (Preemptive)RR,SRT, 선점 우선순위, 다단계 큐, 다단계 피드백 큐
페이지 교체 알고리즘
OPT 앞으로 가장 오래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FIFO |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 교체 |
LRU | 최근 가장 오래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 교체 |
LFU | 사용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 교체 |
NUR |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 LRU와 비슷 |
SCR |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의 교체를 방지하기 위함. |
환경변수
→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동작에 영향을 미치는 동적인 값들의 모임
%APPDATA% →설치된 프로그램의 필요 데이터가 저장된 폴더
%HOMEDRIVE% → 로그인한 계정의 정보가 저장된 드라이브
%HOMEPATH% → 로그인한 계정의 기본 폴더
%SYSTEMDRIVE% → 윈도우가 부팅된 드라이브
OSI 7계층
응용 | HTTP, SMTP, SNMP, FTP, Telent |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|
표현 | JPEG, MPEG | 데이터 암호화, 압축, 정보 포맷 변환 등. 세션계층에 보내기 전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 |
세션 | TLS, SSH | 송, 수신측간의 관련성 유지, 대화제어, 데이터 교환관리 기능 |
전송 (세그먼트) 게이트웨이 |
TCP,UDP | 종단간 데이터 전송, 연결해제, 주소설정, 다중화, 오류제어, 흐름제어 |
네트워크 (패킷)라우터 |
IP,ICMP,ARP,IGMP | 네트워크 연결 설정, 유지, 해제, 경로설정, 트래픽제어, 패킷정보 전송 |
데이터링크 (프레임) 랜카드, 브릿지,스위치 |
HDLC,LAPB,LLC, MAC,LAPD,PPP |
두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 유지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제어 |
물리(비트)리피터,허브 | X21, RS-232C | 물리적 전송 매체와 전송 신호 방식 정의 |
허브 → (리피터 역할 포함)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 연결, 회선을 통합하여 관리
리피터 → 수신한 신호를 장거리로 보내기 위해 전압을 높여 전송
브리지 → LAN 과 LAN 을 연결, LAN 안에서 컴퓨터 그룹을 연결
스위치 → LAN 과 LAN을 연결하여 더 큰 LAN 을 만듬.
라우터 → 데이터 전송의 최적 경로 설정
게이트웨이 →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.
네트워크 구축 → 성형, 링형, 버스형, 계층형, 망형 (n(n-1))/2)
프로토콜
→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킨 통신 규약
- 구문 (Syntax) -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, 부호화, 신호 레벨등을 규정.
- 의미 (Sem ? ) - 두기기간 협조사항, 오류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
- 타이밍 (Timing) - 통신속도, 순서 제어 등을 규정
메타 데이터
→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주는 데이터, 컴퓨터에서는 데이터 사전의 내용, 스키마 등을 의미
브로드 데이터
→ 다양한 채널에서 소비자와 상호 작용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, 이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데이터
경로제어 → 송. 수신측 간의 전송 경로중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.
라우팅 프로토콜
- IGP(Interior Gateway Protocol)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
- RIP - 15홉 , Bellman-Ford , 거리백터 라우팅 프로토콜
- OSPF - RIP 단점 보완,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사용, 노드간 링크 상태 정보를 실시간 반영
- EGP(Exterior Gateway Protocol)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
- BGP(Border Gateway Protocol) → EGP 단점보안, 초기에만 경로제어 → 그후는 변환된부분만 교환
흐름제어 (Flow Control)
- 정지 대기 (Stop - and - Wait) → 수신측의 확인을 받은후 다음 패킷 전송
- 슬라이딩 윈도우 (Sliding Window) → 최대치를 정하고 응답없이 전송.
회복(Recovery)
→ DB가 손상을 입었을때 그 전으로 돌아가기 위해 복구하는 작업
- 연기갱신 기법 (redo 작업만 가능)
→ 트랜잭션이 실질적인 마무리를 할 때까지 갱신을 연기
- 즉각갱신 기법 (redo, undo)
→ 즉각갱신, 로그보관
- 그림자 페이지 대체 기법
- 검사점 기법
병행제어(Concurrency Control)
→ 동시에 여러개의 트랜잭션을 수행할 때,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해치지 않기위해 트랜잭션간의 상호작용을 제어하는 것.
- 로킹 → 트랜잭션이 어떤 로킹단위를 액세스하기전에 Lock을 요청해서 허락되어야 가능하게함.
- 낙관적기법 → 낙관적으로
- 타임스탬프 → 시간표를 부여해서 시간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함.
- 다중버전기법 → 타임스태므 기법을 이용하여 갱신될때마다 버전 부여
교착상태 (Dead Lock)
→ 둘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점유하며 서로 무한히 기다리는 상태
- 상호배제 (Mutual Exclustion) - 한번에 한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함.
- 점유와 대기 (Hold and Stop) -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
- 비선점 (Non-preemption) -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을 끝날때까지 강제로 뺴앗을 수없음
- 환형대기 (Circular Wait) -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앞, 뒤에 있는 프로세스의 자원 요구
- 예방기법 - 교착상태 발생의 네가지중 하나를 제거해 사전에 발생하지 않도록 함.
- 회피기법 - 은행원 알고리즘(Banker’s Algorithm) 적절히 회피하기
- 발견기법 - 점검하여 교착상태를 발견하는것
- 회복기법 - 교착상태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선점하여 자원을 회복하는 것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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